콘텐츠로 건너뛰기
한국어 - 대한민국

NSEO에서 Mark의 자신감 키우기

 

 

Topic-How-to-Be-a-Successful

이 이야기들은 NSEO 프로그램에서 가장 효과를 많이 본 학생들을 바탕으로 연구하여 작성된 성공 사례들입니다. NSEO선생님들이 직접 작성하였으며 실제학생들의 이야기입니다. 해당 이야기를 살펴보고 NSEO 프로그램이 본인에게 적합한지 참고해 보십시오. 학생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이름과 세부정보는 변경하였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Rebecca 선생님의 Mark 학생이 이 성공담의 주인공 입니다.


Mark의 이야기

저와 Mark는 2021년부터 2022년까지 15개월 동안 즐거운 수업을 했습니다. 처음 만났을 때, Mark는 매우 수줍어했고 한 단어나 짧은 구절로만 영어를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상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Mark는 원어민과 자연스럽게 이야기하고, 영어로 글을 쓰는 연습을 하기 위해 NSEO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또, 영단어 어휘 향상에 집중하여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를 원했습니다.

Screenshot 2023-01-25 at 6.58.18 AM

듣기, 말하기, 그리고 특히 영어의 까다로운 발음(/l/, /r/ 등)들에 있어서 Mark는 많은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체험수업 때 저는 Mark가 제가 원래 속도로 이야기할 때 조금 어려워 한다는 것을 파악하였습니다. 그래서 처음 몇 달 동안, 제가 영어로 말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너무 많은 부수적인 단어를 포함하지 않고, 조금 느린 속도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수업이 진행될수록 Mark는 정말 마음을 열기 시작했고, Mark의 성장을 지켜보는 것은 무척 즐거웠습니다.


듣기, 말하기, 그리고 특히 영어의 까다로운 발음(/l/, /r/ 등)들에 있어서 Mark는 많은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발음이 매우 향상되었는데, 학생은 ‘짧게 원어민이 알아듣기 어려운 언어를 구사함’에서 ‘거의 발음 교정 없이 완전한 문장으로 언어를 구사함’의 단계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Mark는 처음 보았을 때부터 열심히 배우고 성장할 준비가 되어 있는 의욕적인 학생이었습니다. 그리고 저와 영어 공부를 하면서 짤막하게 단어로 말하는 수준이었던 Mark는 완전한 문장과 단락으로 말하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저희는 영어 수업시간에 Mark의 이야기를 하고, 함께 이야기를 읽고, 그리고 나서 그 이야기들을 요약해 다시 말하는 연습을 하고, 함께 읽은 책을 바탕으로 문단 쓰기를 연습했습니다.

2022년 12월 현재, Mark는 완전한 문장으로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고, 심지어 단락을 쓰고 말할 수 있었습니다.

Mark가 NSEO와 나를 영어 선생님으로 선택한 이유

Mark가 저를 선생님으로 선택한 이유는 아마 저의 수업이 매우 상호작용적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체험수업에서 학생의 능력 수준을 "즉각적으로" 판단할 수 있었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으로 실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돕는 확장 활동들을 위주로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Mark도 저처럼 유대감을 느꼈기 때문에 계속 저와 수업하고 싶어한 것 같아요.

시간이 지날수록 Mark는 수업시간에 많이 편안해했고, 영어에 자신감이 생겼으며 새로운 단어와 문법 구조를 배우고, 올바른 발음 구사를 계속 연습했습니다. Mark는 나를 신뢰했습니다. 영어실력 향상에 있어서 특히 그랬지만 그 외 Mark의 일상 생활도 최고가 되기를 제가 원했기 때문입니다. 학생의 자신감과 저를 향한 신뢰감은 실력이 향상되는 데에도 선순환 구조로 적용되었습니다.

Mark가 영어에 자신감이 생겼다는 뜻은 말하기, 읽기, 쓰기 수업에서 제가 새로운 방법들을 더 많이 시도할 수 있다는 의미였습니다. 

Mark의 발전은 객관적인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장의 길이가 늘어났고, 더 빠른 속도의 말하기를 들을 수 있게 되었으며, 부수적인 언어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졌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자신감의 향상입니다. 자신감이 학생의 실력향상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은, 제 생각에, 선생님에 대한 신뢰와 관련이 있습니다. Mark의 자신감은 오랜 시간 원어민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수업에서 비롯되었으며 투자한 시간과 비례합니다.


학생과 선생님 사이에 형성된 신뢰는 학생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데, 이는 학생이 항상 노력하고 실수를 해도 안전하다고 느끼는 동시에 배려하는 선생님이 함께 있다는 것을 알고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지하고 응원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나의 반응

가장 처음 Mark와 연습한 것은 발음인데 /l/와 /r/ 였습니다.

이러한 간단한 문장 형식에 익숙해지고 나니 학생은 말하는 것에 더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또한 학생이 말하기보다 듣기실력이 더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선적으로 문장 구조를 파악하는 수업과 문법 수업을 통해 문장을 형성하는 기본적인 방법들(주어 동사 순서)을 연습한 후 습득 속도에 따라 더 복잡한 문장 구조로 진도를 나갔습니다.

이러한 간단한 문장 형식에 익숙해지고 나니 학생은 말하는 것에 더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비록 간단한 문장일지라도 어떻게 문장을 말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고, 영어로 말하기 연습을 계속 하면서 자신감이 생겼죠. 수업 시간에 종종 저는 단어를 타이핑해서 보여주었고, 올바른 문법을 사용하여 학생의 생각을 표현하게 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항상 올바른 문장을 익힐 수 있도록 구조화된 문장을 반복해서 연습하게 했습니다. 몇 달 후, 학생은 더 이상 세세한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았고 적절한 문법 구조가 잡힌 문장들을 스스로 사용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Mark와 자유롭게 대화하고 학생의 하루에 대해 듣고 이야기에 공감할 수 있다는 것은 선생님으로써 얼마나 기쁜 일인지 모릅니다.

결과

아래의 2021년 9월 첫수업의 리포트와 2022년 12월의 리포트를 비교해 보면 학생이 향상된 부분들이 잘 나타나있다.


2021년 9월 첫 수업 기록:
(Mark와의 첫 대화 부분)
Teacher: What are your other favorite things to do?
Mark: I favorite thing play game.

Teacher: Is it like Minecraft where you build?
Mark: …racing game

2022년 12월 수업 기록:
Teacher: (asks about his day/school)
Mark: …my school. We are going to do talent show. I am going to play the piano, but I lost my…. [sheet music]. And…6 pm, I going (no…)...I went…school. 
Teacher: Did you find your music?
Mark: I met my friends, but school door is locked. Hmmm…How do I –
Teacher: So what happened?
Mark: (pauses and takes initiative to find a word he needs online)
Mark: The school guard helped me and opened the door and go to my classroom, and find this! (shows sheet music)
….
Teacher: Are you nervous?
Mark: Yes, so scared!


학생들은 개별적인 관심을 받을 때, 수업에 더 관심을 보이고, 질문하는 등 참여율이 더 높습니다. 학생들은 또 개인에 맞게 진도를 나갈 수 있기 때문에 특히 학습에 어려움을 겪거나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은 과외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반적으로, 일대일 과외는 학생들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오늘 바로 시작하세요!